2024.12.27 (금)

검색창 열기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 구∙군 도시재생사업 추진 평가 2년 연속 ‘대상’ 수상 쾌거

 

불탑뉴스신문사 송행임 기자 | 부산 부산진구는 부산시 주관으로 실시한 ‘2024년 구․군 도시재생사업 추진 평가’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부산시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의 평가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의 관심도 제고, 우수 사례 전파, 평가의 환류 등을 위하여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16개 구․군이 추진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실적 및 사업 성과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항목은 도시재생사업, 새뜰마을 사업, 행복마을 만들기, 도시재생박람회 참여, 빈집정비사업을 포함하는 시책․사업 항목과 수상실적 등 가감점 항목으로 이루졌다.

 

부산진구는 호천마을․신선마을 도시재생사업과 밭개마을․엄광마을 새뜰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개금1,3세대․당감본동 행복마을, 마을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등 도시재생사업의 다양한 추진과 동시에 공동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새뜰마을사업 공모에 당감1동 광산마을이 선정되는 큰 성과가 있었다.

 

또한 국토교통부 주관 공모사업인 ‘뉴빌리지 사업’에도 신청하여 현재 결과를 기다리는 중으로, 공모에 선정되면 개금3동 개금본동로 일원의 노후 주거지에 주민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욱 부산진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도시재생사업 추진 평가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행정과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이루어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하여 부산의 중심, 도약하는 부산진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